제주도 여행 몽탄제주 리뷰
우대갈비의 시작으로 유명하고 예약하기 힘들기로도 알려진 곳이죠, 제주도에서 만나는 선사시대 박물관을 방불케 하는 특별한 분위기가 이색적인 음식점, 몽탄제주 리뷰 1 입니다.
1. 몽탄제주 리뷰 – 정보
- 위 치: 제주 제주시 구좌읍 동복로 83 1층
- 영업일: 매일 12:00 ~ 21:00(20:00 라스트오더)
- 주 차: 몽탄제주 길맞은편 런던베이글과 같은 주차장에 무료 주차 가능
- 연락처: 0507-1371-5592
- 편의시설: 주차장, 남여화장실 구분, 예약
- 몽탄제주 홈페이지
2. 몽탄제주 리뷰 – 예약 정보
캐치테이블 예약하기웨이팅이 길기로 유명한 몽탄제주는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캐치테이블 예약 바로가기☞ https://app.catchtable.co.kr/


3. 몽탄제주 리뷰 – 메뉴
- 우대갈비-대표메뉴
- 짚불 오겹살
- 안창 방자구이
- 한우 육회
- 제철 가마솥밥
- 돔베 솥밥
- 제주 묵은지 복음밥
- 몽탄 냉면
- 된장찌개
- 김치찌개
4. 몽탄제주의 특징


우대갈비란?
우대 갈비는 소의 꽃갈비 (Rib Short Ribs) 부위를 손질하여 갈비뼈의 모양을 그대로 살려서 쇠고기 정형한 것을 우대 갈비라고 부릅니다. 해외에서 우대 갈비를 구운 것을 쇼트 립 스테이크 (Short Rib Steak) 또는 쇼트 립 구이 (Grilled Short Ribs)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우대갈비라는 이름을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급소고기인 한우의 갈비를 떠올릴 것입니다. 그러나 이 우대갈비라는 단어에는 흥미로운 변천사가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대갈비의 변화된 의미와 그 맛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 합니다.
우대갈비라는 단어는 원래 돼지갈비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실제로, 2018년 이전에는 ‘우대갈비’라는 명칭이 소갈비를 지칭한 용례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 유명한 고깃집 ‘몽탄’에서 소갈비살을 토마호크 스테이크와 쇼트 로인 스테이크의 정형방식에 영향을 받아 ‘우대갈비’라는 명칭을 붙여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우대’라는 명칭이 소와 연관짓기 좋다는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로 ‘우대갈비’라는 명칭은 소갈비를 뼈를 따라 정형한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뼈가 붙은 스테이크가 외식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전세계 정육업계에서도 소갈비 부위를 스테이크용으로 활용하자는 발상에서 이른바 ‘우대갈비’라는 정형이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변화된 의미의 우대갈비는 육즙 가득한 맛으로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부드러운 소갈비살을 적절히 저어 구워내면 입 안에서 살살 녹는 부드러움과 함께 육즙이 가득 퍼집니다.
그리고 갈비를 구울 때 사용하는 양념이나 소스는 갈비의 맛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해주며, 그 덕분에 우리는 갈비의 맛을 더욱 깊게 즐길 수 있습니다.
우대갈비는 그 맛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음식문화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를 함께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대갈비를 먹을 때는 그 맛을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음식문화의 변화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트래블위키의 제주도 모알보알 카페 리뷰 보러가기